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etc/0,39031164,39155595,00.htm




윈도우 모바일 6 리뷰

Bonnie Cha ( ZDNet )   2007/02/21  
Windows Mobile
Microsoft
윈 도우 비스타가 출시되면서 가려진 경향이 있지만, 올해 윈도우 모바일 6 또한 그 데뷔를 할 예정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휴대폰에 사용하는 운영체제를 개선하는 과정의 일환으로 윈도우 모바일 6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밝혔고, 이를 3GSM 세계 회의(3GSM World Congress)에서 선 보였다.

윈도우 모바일 5의 특징들을 그대로 이어간 윈도우 모바일 6는 모바일 운영체제 부문의 완성판이라고는 볼 수 없다. 그러나 여러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로 인해 사용자들이 조금 더 편리하게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고, 휴대폰 전문가들 또한 더 강력한 툴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새로운 이메일 관련 기능의 추가가 돋보였는데,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이번 시리즈에서 모바일 오피스(Mobile Office)를 추가하고, 윈도우 라이브(Windows Live)를 통합했다.

그러나 우리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보다 더 많이 향상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멀티미디어 부문에 있어서는 향상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고, 유저 인터페이스 또한 간단한 작업을 하고자 해도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등, 상당히 불완전한 상태이다.

또한 아웃룩(Outlook)과 일정 계획과 관련하여 몇몇 추가된 기능들은 익스체인지 서버 2007 (Exchange Server 2007)을 통해서만 이용할 수 있다. 이러한 결점들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추가된 기능들은 윈도우 모바일 6을 빛내기에 충분하다.

윈도우 모바일 6이 출시됨으로 인해서 들리는 가장 즐거운 뉴스는 바로 이에 발맞춰 새로운 모델의 기기들이 출시될 것이라는 점이다. 이번에도 예전과 같이 3개의 에디션이 출시될 예정인데 다만 이름이 클래식(Classic: 전 포켓 PC 에디션(Pocket PC Edition)), 스탠더드(Standard: 전 스마트 폰 에디션(Smartphone Edition)), 그리고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전 포켓 PC 폰 에디션(Pocket PC Phone Edition)) 등으로 변경되었다는 점이다.

이로 인해 예전처럼 다양한 선택의 폭을 누릴 수 있다. 사실 이미 모토롤라 Qq9, 그리고 HTC Vox 등 몇몇 제품들은 이미 3GSM에서 볼 수 있었다. 윈도우 모바일 5 이용자들에 대한 업그레이드 서비스 제공 여부는 전적으로 기기 판매, 생산 회사들의 손에 달려 있다고 마이크로소프트 측은 밝혔다.

이번 리뷰에서 우리는 HP iPaq 510 보이스 메신저(HP iPaq 510 Voice Messenger)를 이용하여 윈도우 모바일 6 스탠더드 에디션을 살펴보았다. 앞으로 새로운 기기들이 출시되면 차후 다양한 기기들을 이용해, 이 운영체제를 추가로 살펴 볼 예정이다. 윈도우 모바일 6에 대한 더 많은 사진들을 보고 싶다면 스크린 샷 갤러리를 클릭해라.

인터페이스
윈도우 모바일 5 유저들은 사실상 큰 변화를 못 느낄 것이다. 인터페이스는 이전과 거의 흡사하다. 그러나 윈도우 모바일 6는 비스타와 흡사한 모습이라고 느껴졌다. 비스타와 색감이 비슷하고, 거품 모양의 예쁜 아이콘 모양도 비슷했다. 투데이(Today) 스크린에서는 가장 최근 사용했던 애플리케이션들에 대한 바로 가기 아이콘이 배치되어 있다.

다만 아이콘의 크기가 조금 더 크다. 그 아래에는 시간, 날짜, 향 후 스케줄, 메시지 등 중요한 정보들이 나열될 예정이다. 또한 당연히 사용자 임의대로 바탕화면의 사진 및 색감을 변경할 수 있고, 화면 조명 지속 시간 또한 조절할 수 있다.

윈도우 모바일을 이용하는 기기들에게 소비자들이 가지는 가장 큰 불만 중 하나는 (특히 팜(Palm)사의 제품과 비교했을 때) 바로 프로그램을 닫는 것과 같은 단순한 작업을 하기 위해서 거쳐야 하는 절차의 복잡하다는 점이다. 이러한 문제는 윈도우 모바일 6에서도 크게 개선되지는 못했다.

그러나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약간의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보여진다. 한 예로 마이크로소프트는 9개의 새로운 이메일 기능 단축 키를 만들어, 사용자들이 쉽게 답장, 삭제, 메시지 이동 기능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기능들을 추가한 것은 상당히 바람직한 결정이었으나,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향상되어야 할 부분이다.

기능
윈도우 모바일 6은 사람들을 놀라게 할만한 엄청난 기능은 없지만 사람들이 마치 PC를 사용하는 것처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여러 개선과정을 거쳤다. 그러나 추가된 여러 PIM 기능들 중에서는 반드시 익스체인지 서버 2007을 요구하는 기능들이 있음으로 유의해야 한다.

만약 당신 또는 당신이 이용하고 있는 회사가 업그레이드 하고자 하는 마음이 없으면, 추가된 기능들은 무용지물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러한 제약이 있는 기능들은 앞으로 리뷰를 진행하면서 하나하나 알려줄 것이다.

연락처 및 달력 기능
기본적인 기능들부터 이야기하자면 우선 통화목록을 정리하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그다지 큰 기능이 아니라고 할 지 모르지만 사실 특정 사람에게 언제 전화를 걸었고 또 왔으며 얼마 간 통화했는지 등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새로운 OS는 문자 메시지 보내기 기능에 대한 단축 키를 만들어 이전에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데 필요했던 몇 가지 절차들을 줄였다.

달력 애플리케이션은 업그레이드를 통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욱 도모하도록 사용자들이 한눈에 달력을 볼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우선 스크린 상단에 달력 리본이 하나 만들어져 있어 이를 통해 사용자가 언제 시간이 있고 또 언제 시간이 안 되는지 즉각 알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일주일 단위로 스케줄을 열람할 수 있고 사용자의 스케줄을 쉽게 정리해 줌과 더불어(약속이 잡힌 시간은 색깔 있는 음영으로 표시), 만나는 장소등과 같은 해당 스케줄에 대한 상세한 정보까지 하단 스크린에 보여지도록 만들어져 있어 일일이 하나씩 클릭해서 상세 정보를 찾을 필요가 없어졌다.

이러한 달력 관련 기능들은 익스체인지 서버 2007을 사용할 경우 더욱 빛을 발한다. 이를 이용하게 되면 사용자는 누가 그와의 미팅에 참석하는지 뿐만이 아니라 회의 제안 및 약속 관련 메시지에 대한 포워딩, 또는 답장 기능까지 수행할 수 있게 된다.

다만 우리는 워킹 데모(working demo) 판을 이용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들을 전부 구현해 볼 수는 없었지만 휴대폰 사용자들에게 얼마나 PC와 흡사한 기능을 구현, 편리한 사용을 보장해 주는 지에 대해서는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메일
이메일 기능은 윈도우 모바일 6에서 상당히 많이 향상되었다. 우선, 모든 기기들은 마이크로소프트의 다이렉트 푸시 (Direct Push) 기술을 적용 받아 실시간 이메일 수신, 그리고 아웃룩 달력의 자동 동기화, 익스체인지 서버를 통한 작업 관련 정보 및 연락처 등에 대한 정보 관리 등을 구현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또한 위에서 언급하였듯이 9개의 단축 키를 새롭게 배치했고, 또 새로운 아웃룩은 받은 메시지 함의 메일 옆에 깃발 모양 등을 이용해 구분함으로써 중요도에 따라, 또는 다른 기준에 따라 메일을 정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다시 한 번 언급하지만 익스체인지 서버 2007이 이를 지원하게 되면, 오피스 밖에서도 답장을 보낼 수 있는 등, 아웃룩 모바일로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다.

새로운 검색 기능으로 인해, 예전에 받았던 이메일을 검색하는 일은 더 이상 성가신 일로 치부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윈도우 모바일 5 기기에서 구현되었던 숫자나 글자를 한 자씩 쓸 때마다 이와 관련된 연락 정보들을 실시간으로 검색해 주는 스마트 다이얼(Smart Dial) 기능과 비슷한 이 기능은 검색 창에 해당 이메일과 관련된 단어들을 치기 시작하면 단어를 칠 때마다 점점 더 정확도 높은, 관련성 있는 메시지 정보들을 찾아 주는 기능이다. 상당히 유용한 기능인 것으로 보인다.

물론 POP3와 IMAP 계정에 대한 지원도 그대로 지속된다. 하지만 앞으로는 계정 타입에 상관없이 모든 이메일을 원본 html 포맷으로 볼 수 있도록 개선되었다. 또한 메시지 내에 하이퍼링크가 존재할 경우 그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만약 전화번호가 링크 되어 있을 경우엔 바로 그 전화번호로 전화를 걸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모바일과 웹 브라우징을 위한 윈도우 라이브(Windows Live)
만약 핫메일(Hotmail)이나 윈도우 라이브(Windows Live) 이메일 계정이 있다면 이들 계정에 보내어 지는 메시지를 휴대폰 내의 윈도우 라이브를 통해 쉽게 확인 할 수 있다. 단순히 사용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치면 이러한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고 계정 내부의 이메일과 연락처 정보에 대한 동기화 옵션을 선택하게 되면, 휴대폰 주소록에 계정에 저장되어 있던 정보들이 그대로 저장된다.

인스턴트 메시지를 이용하고자 할 때는 라이브 메신저(Live Messenger: 전 MSN 메신저)를 이용하면 된다. 사용자는 IM을 통해 단체 채팅을 비롯 사진 전송도 가능하고, 음성 메시지를 남기는 것 또한 가능하다. 물론 이러한 새로운 기능들에 만족하지만 AIM이나 Yahoo와 같은 타 기업의 인기 IM들을 포용할 수 있는 통합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지 않았다는 점이 상당히 아쉬웠다.

윈도우 라이브의 또 다른 기능을 바로 라이브 서치(Live Search) 기능이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쉽게 웹 상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윈도우 라이브를 처음 접속하게 되면 윈도우 라이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들과 더불어 라이브 서치 바(Live Search Bar)를 투데이 스크린에 설치할 지 여부에 대해서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우리는 설치를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무엇인가 검색하고 싶을 때 단순히 핸드폰을 열어 툴 바에 해당 검색어를 치고 OK 버튼만 누르면 즉각 검색 결과가 뜰 정도로 간편하다. 라이브 서치 바는 더욱 향상된 즐겨 찾기 기능, 히스토리 기능과 더불어 인터넷 익스플로러 모바일 홈페이지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는 상태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새로운 인터넷 공유 유틸리티 또한 보유하고 있어 윈도우 모바일 6 폰이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노트북의 무선 모뎀을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다. (USB를 통해서도 연결이 가능하다.)

일하고, 놀고
또 다른 큰 뉴스 중 하나는 바로, 윈도우 모바일 6 스탠더드 에디션 (전 스마트 폰 에디션)이 풀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모바일 스위트(Microsoft Office Mobile Suite)를 포함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반면에 윈도우 모바일 5 스마트 폰 에디션은 픽셀 뷰어 (Picsel Viewer)를 통해 워드, 엑셀, 그리고 파워포인트 문서들을 실행, 열람하는 기능을 지원했다. 윈도우 모바일 6은 이전 버전과는 달리 실제 문서들을 열람할 수 있을뿐더러 편집까지 가능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편집 기능은 기존의 PC 버전 보다 훨씬 약하다는 사실은 알아야 한다. 워드에서는 단순히 글자를 쓰고 지울 수 있고 부분적인 글꼴 기능(볼드, 이탤릭, 음영처리 등)만 구현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엑셀에서는 행이나 열을 추가할 수 있고 정렬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면, 기본적인 함수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있다.

파워 포인트는 거의 열람 기능만 구현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단, 재생 관련 옵션을 변경 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아직까지는 스탠더드 에디션 기기들에서 새로운 문서를 만들 수 없다. 이는 원노트 2007 (OneNote 2007)로는 가능하지만, 이는 스탠더드 윈도우 모바일 6 패키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따로 구입해야 한다.

이를 통해서 3가지 종류의 문서 모두 액티브싱크 4.5(ActiveSync 4.5) 베타 버전을 통해 전송할 수 있고 이들을 열람하고, 편집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실제로 HP iPaq 510을 이용해 구현해 본 결과, 터치 스크린과 QWERTY 자판 없이 엑셀 파일이나 문서 파일을 편집하기란 상당히 힘든 일이라는 사실을 부인할 수 없었다.

아쉽게도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 모방일(Windows Media Player Mobile)에 대해서는 이전버전과 비교했을 때 향상된 바가 없다.

서비스와 지원
마이크로소프트는 윈도우 모바일 5 사용자들을 위해 매우 충실한 지원 사이트를 운영해 왔다. 우리는 이러한 서비스가 윈도우 모바일 6에서도 지속되기를 바란다. 현재에도 윈도우 모바일 6를 기기에 세팅하는 기본적인 부분부터, 조금 더 심화된 기능들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는 충분히 제공되어 있다.

그리고 초반에 언급하였던 대로 윈도우 모바일 5 이용자들에 대한 업그레이드 서비스 제공 여부는 전적으로 기기 판매, 생산 회사들의 손에 달려 있다. @
:
BLOG main image
by 오직너를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
Android (1)
Windows CE (18)
컬럼 (1)
용어설명 (4)
Python (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