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zdnet.co.kr/news/enterprise/dev/0,39031103,39156713,00.htm

[특집] 필요한 것만 골라서 척척…맞춤형 OS「윈도우 XP 임베디드」

임혜선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   2007/04/23
xpembedded
MS
DST
“마이크로소프트(MS)의 윈도우 XP”

전세계 컴퓨터 사용자라면 이미 귀에 익숙한 운영체제(OS)일 것이다.

그렇다면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XP 임베디드(Embedded)는?


고개를 갸우뚱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하물며 실제로 컴퓨터와 가장 밀접한 곳에서 일하고 있는 개발자들도 역시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윈도우 XP의 사촌쯤 되는 운영체제로만 인식하고 있을 뿐 그 차이점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물다.

하지만 두 운영체제는 사용 용도와 특징, 개발방법 등에서 확연한 차이점을 지니고 있다.

우선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윈도우 XP 프로’와 동일한 바이너리를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에 동일한 기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단, 윈도우 XP 프로와 달리 컴포넌트 형태로 돼 있어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 개발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또 XP 임베디드는 윈도우 XP 프로와는 달리 개인용 컴퓨터에 설치 및 사용할 수 없다. 즉 DVR, ATM, POS 등의 어떤 특정 용도의 목적을 가진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윈도우 XP 임베디드를 쉽게 말하면 마이크로소프트사가 편리한 개발환경을 제공함과 동시에 개발기간의 단축과 기기의 안정성 등을 보장하는 그야말로 임베디드 시장만을 노리고 개발해낸 운영체제인 것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윈도우 XP 임베디드의 특징과 장점, 아울러 윈도우 XP 프로와의 차이점에 대해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윈도우 XP 프로의 컴포넌트 버전 '윈도우 XP 임베디드'

윈도우 XP 임베디드의 특징은 무엇보다 데스크톱 OS인 윈도우 XP 프로의 강력한 최신 기술을 다수로 나누어진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다.

이미 시장에서 증명된 윈도우 XP 프로의 강력한 기능과 성능, 안정성 등을 약 10,000개 이상으로 나누어진 바이너리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는 이러한 윈도우 XP의 최신 기술을 보다 작은 크기로 집약해 최적화된 32비트 OS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으며, 특히 윈도우 미디어 테크놀러지(Windows Media Technologies, WMT)를 위시한 최신의 멀티미디어 기능과 인터넷 익스플로러와 같은 최신 웹 브라우징 기술, 임베디드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특화된 기술, 즉 Embedded Enabling Features(이하 EEF)를 지원한다.

특히 EEF 기능은 headless 장치 지원 및 Enhanced Write Filter, El Torito CD, 향상된 전원 관리 라이브러리와 다양한 부팅 및 스토리지 장치 지원 등을 포함하고 있어 임베디드 시장의 요구 사항들을 만족시킨다.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보다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개발 툴과 기본적으로 약 9,000개 이상의 장치 드라이버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며, 기존 애플리케이션 또는 장치 드라이버를 수정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새로 개발하는 경우에도 윈도우 XP와 완벽하게 호환되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 역시 동일한 환경, 동일한 기술로 개발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해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아울러 표준화된 x86 PC 하드웨어 플랫폼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하드웨어 플랫폼 개발 또는 선정에 보다 폭넓은 기회를 제공한다.

◆윈도우 XP 임베디드, 이래서 좋다

윈도우 XP 임베디드의 장점을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윈도우 XP 임베디드의 장점:
▷데스크톱 XP의 컴포넌트화 버전
-XP PRO SP2 기반의 기능과 이점을 활용.
-11,000개 이상의 컴포넌트로 최적화된 임베디드 OS 구성 가능.

▷개발시간의 단축
-편리한 개발도구인 XP 임베디드 스튜디오
-기존의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과 x86 플랫폼 활용.

▷시스템 안정성
-데스크톱 XP의 커널과 거의 100% 동일
-EEF(Embedded Enabling Features)가 추가되어 임베디드 고객 및 시장의 요구를 수용
-EEF를 통한 추가적인 기능 및 안정성 확보

▷전세계 23개국 언어지원
-툴킷 하나로 23개국의 언어의 폰트(font)및 코드페이지, MUI를 지원한다.
-프랑스어/독일어/일본어/포르투갈어/포르투갈어(브라질)/스페인어/중국어(간체)/중국어(번체)/네덜란드어/이탈리아어/한국어/노르웨이어/덴마크어/핀란드어/그리스어/폴란드어/스웨덴어/터키어/아라비아어/체코어/히브리어/헝가리어/러시아어


위 내용 중 EEF(Embedded Enabling Features) 기능은 XP 프로에는 없는 임베디드 디바이스에 강력한 이점을 주는 기능이다.

그러면 XP 임베디드의 EEF 기능에 대해서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Embedded Enabling Features:
①Enhanced Write Filter(EWF)
파티션의 쓰기동작을 Overlay 공간으로 전환해 하나 이상의 볼륨의 쓰기 방지를 하는 기능이다.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그 동안의 쓰기내용은 사라진다. 심각한 오류나 바이러스로부터 OS를 보호 할 수 있다.

②File Based Write Filter(FBWF)
파일 또는 폴더 단위로 쓰기 방지를 하는 기능으로, Feature Pack 2007부터 제공된다.

EWF의 Protected 파티션과 다른 파티션의 파일을 보호할 경우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③Hibernate Once, Resume Many(HORM)
EWF와 함께 사용하는 기능으로써, 시스템 부팅 시 Hibernation Image만을 RAM에 Load하여 부팅을 진행하기 때문에 빠른 부팅시간을 제공한다.

시스템 파워를 차단하거나 일시적인 정전이 되더라도 사용할 수 있다.

④Remote Boot(Diskless System)
Remote로 booting하여 Diskless system 구현을 할 수 있다.

⑤El Torito CD Boot
OS를 부팅 가능한 CD로 만들어 CD-R 미디어에서 부팅할 수 있는 기능.

⑥USB2.0 Boot
USB 메모리 스토리지로 OS를 부팅할 수 있는 기능.
FeaturePack2007부터 제공한다.

⑦Remote Management Method
XP 임베디드에 QFE를 적용하고 응용프로그램 업데이트 및 디바이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능이다. 기능 및 종류에 따라 3가지로 나뉜다.
-Device Update Agent (DUA)
-System Update Service (SUS)
-System Management Service (SMS)


임베디드 시스템은 한번 구축되면 변경될 일이 거의 없는 시스템이다. 그렇기 때문에 EWF 기능을 사용한다면 상당히 안정적인 시스템을 완성할 수 있다.

이번엔 앞서 언급했던 XP 임베디드와 XP 프로의 차이점을 짚고 넘어가도록 하자.

윈도우 XP 임베디드와 XP 프로는 용도, Footprint, OS사이즈, 윈도우 업데이트, OS Protection 기능 지원여부, 정품인증, 설치방법 등의 항목을 통해서 아래 표와 같이 구분 지을 수 있다.

위와 같이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XP 프로의 기능과 성능, 안정성 등을 컴포넌트 형태로 제공해 개발자가 필요한 기능만을 선택,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윈도우 XP 임베디드는 디지털정보디스플레이(DID), 고성능 셋톱박스, POS, 키오스크, ATM, 의료기기 등 고성능의 다양한 임베디드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저자소개:임혜선씨는 현재 임베디드 솔루션전문기업이자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임베디드 OS 총판인 디에스티 기술팀에서 윈도우 XP 임베디드 담당 SE로 활동하고 있다.

:
BLOG main image
by 오직너를

공지사항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4)
Android (1)
Windows CE (18)
컬럼 (1)
용어설명 (4)
Python (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달력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
Today : Yesterday :